FANDOM

개요Edit

도예 공방
내용 수치
비용 300
유지비 -
요구 기술 미술
요구 건물 시민 거주지
공예소
생산 문화 +2
추가 기능 특수한 사치자원인 도자기 제공
기타 도시 주변에 석재가 있어야 함
석재를 1 소모함
도시 주변에 평원타일이 배치되어 있어야 함

전략Edit

파일:RESOURCE PORCELAIN.png
금은방과 비슷하다. 다만 금은방과 달리 자원을 소모한다는 점이 틀리지만 석재는 행복 +1[1], 도자기는 행복 +4다. 지어주자. 문화도 생산하니 나쁠 것은 없다.

시빌로피디아Edit

한때 중국이 서양등을 상대로 거래한 주요 물품. 실크로드나 배를 통해 자주 운송되었으며 유럽에서는 이게 귀해 연금술사가 도자기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말에 왕이 그자리에서 스카웃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훗날 유럽에서는 본차이나라는 동물의 뼈를 이용해 하얀색을 극대화한 도자기가 나왔으며, 요즘은 세라믹이라는 신소재로 다시 각광받고 있다. 한국에는 고려청자,분청사기,그리고 조선백자가 있다. 고려청자는 한때 기술이 끊겼으나 현재 복원 작업이 진행중이며, 좋은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참고로 구현하기 어려운 색이 제법 되는데, 경매로 올라서 최고가를 경신한 조선백자는 그 가치가 백자에 그려진 붉은 꽃에 있었다고 한다. 높은 온도에서 변색되지 않고 그런 붉은 색을 만드는게 보통 어려운게 아니라고 한다.
통일신라 전까지 한국의 도자기 기술은 조악한 수준이었다. 통일신라 말기부터 중국에 혼란기가 계속되면서 도공들도 망명하였고 이덕에 도자기기술이 전래되면서 고려시대에 완성을 보게 되었다. 특히 10~11세기에서는 송으로부터 다양한 제조기법이 소개되었고 고려도공들은 그것을 바탕으로 독특한 고려자기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중국의 도자기는 북방식의 백자와 남방식의 청자로 나누어져 있었다. 물론 당시의 백자는 현재의 완전한 형태는 아니었다. 당대 이후로 송대까지 당시 귀족들은 백자와 청자를 두루 사용하였다. 그런데 송휘종이 황제의 그릇은 청자로 하라고 명령하게 되자 청자의 대유행이 시작되었고 송의 귀족들은 청자를 애호하게 된다. 또한 북송이 멸망하고 남송이 강남으로 쫓겨나면서 남방식 청자가 우세하게 된 이유도 있다. 물론 고려도 이에 영향을 안 받을 수가 없는 것이고, 고려도 청자에 기울어지게 된다. 참고로 서해에서 발견되는 도자기 운반선의 경우 실려있는 도자기의 대부분은 송청자이다. 그런데 원나라가 세계를 제패하면서 유행에 변화가 온다. 원은 세계제국으로 원황제의 통행증만 보유하면 콘스탄티노플에서 베이징까지 안전하게 교역을 할 수 있는 시대였다. 참고로 중국과 마주보고 있는 황해 연안의 상업도시에는 상인 출신 이슬람인들이 오늘날의 시장으로 임명된 사례가 비일비재할 정도었다. 전통적으로 우유와 양모를 귀하게 여기는 몽고족은 백색을 좋아했다. 게다가 원의 수도가 북방에 있는 관계로 북방식 백자가 우세하게 되었고 이때에 이르러 중국의 백자는 기술적으로 완성되게 된다. 그리고 원황제가 황제의 그릇은 청자가 아닌 백자로 하라는 명령을 내리자 유행은 완전히 기울게 된다.
세계적으로도 이슬람인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백색을 좋아했고, 서구의 기독교제국들도 기독교적 교리 때문에 백색을 숭상하는 편이었다. 따라서 국제무역에서도 백자의 단연 우세였다. 물론 현대의 도자기 유행도 백색이 우세하다. 레스토랑에서 파란색 식기가 나오는 일이 없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주석Edit

  1. 린큐모드에서는 서브 자원도 행복도를 1 제공해준다.